서브비주얼
찾아오시는길

제목

고유가 극복을 위한 에너지 절약 방안책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4-04-09

조회수4,559

고유가 극복을 위한 에너지 절약 방안책

우리나라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에너지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여 에너지 소비량 세계 10위, 석유수입량 세계 4위라는 순위를 나타내고 있을 만큼, 경제수준에 걸맞지 않게 유류를 낭비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정부는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고자 에너지 수급안정을 위한 에너지 절약 강화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가정과 직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합니다.

한 개인 개인에게는 작고 보잘 것 없는 것일지라도 모두가 힘을 하나로 모으면 그 효과는 극대화될 수 있으며, 우리나라 경제 및 미래에는 커다란 윤활유가 됩니다. 고유가 극복을 위한 범시민적 에너지 절약 실천에 온 국민이 적극 동참할 때 우리는 후손에게 살기 좋은 환경을 물려주게 될 것입니다.

● 승용차 짝․홀제(카풀) 및 대중교통 이용

실천 1. 승용차 짝․홀제 및 카풀에 참여합시다.

연료비 절감뿐만 아니라 교통소통 원활, 대기환경오염 감소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천 2. 자가 승용차 대신 지하철, 버스, 열차를 이용하여 교통량을 줄입시다.

● 차량 운행 시 7가지 준수사항

실천 3. 경제속도를 준수합시다.(60~80km/h)

실천 4. 서서히 출발하고 서서히 정차합시다. 급출발 10회시 100cc, 급가속 10회 시 50cc 연료 소모됩니다.

실천 5. 엔진 공회전을 하지 맙시다. 자동차 주유 중이거나 3분 이상 정차시 시동 끄기

실천 6. 워밍업은 겨울철에만 필요합니다. 엔진기술 및 오일성능 향상으로 겨울철 에는 2분 이내면 충분합니다.

실천 7. 기어변속은 속도에 따라 적절하게 합시다. 고단 기어를 사용하여 주행하면 연료가 절약됩니다.

실천 8. 타이어의 공기압을 적절히 유지합니다. 공기압이 과다하면 타이어의 이상 마모, 진동시 무게중심의 악화 등을 초래하므로 1주일에 1회 점검 필수

실천 9. 불필요한 짐을 싣고 다니지 맙시다. 자동차의 중량은 연료소비에 큰 영향 을 미치므로 불필요한 물건은 싣고 다니지 맙시다.

● 건물 관련 11가지 준수사항

실천 10. 겨울철 적정난방온도 18~20℃를 준수합시다.

실천 11. 개인 온․열기, 전기방석, 핸드폰 충전기 등 개인 전자제품 사용을 자제합 시다.

실천 12. 퇴근시간, 근무종료 전 1시간 전에 냉․난방기를 끕시다.

실천 13. 절전형 모드를 선택합시다. (컴퓨터, 모니터, 프린터, 복사기, 팩시밀리) 컴퓨터 10분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 끄기

실천 14. 모니터에 깔린 「스크린세이버」 삭제하기(1년에 10만원 전기세 절약) 모니터를 휴먼상태로 하는 것에 비해 스크린세이버는 많은 전력을 소모 합니다.

실천 15. 사용시간 외, 퇴근시 전자제품 전기플러그 뽑거나 멀티탭 전원 끄기

실천 16. 사용하지 않는 조명은 반드시 소등합시다.

실천 17. 엘리베이터 「닫힘」버튼을 누르지 맙시다.

실천 18. 종이컵 대신 개인용 컵 사용하기(가급적 외부손님도 유리컵 사용 권장)

실천 19. 수돗물을 아껴쓰고 재이용합시다. (양치컵 사용, 물 틀어놓고 양치질 하 지 않기)

실천 20. 한번 산 물건은 아껴쓰고 재활용을 생활화합시다. (리필구입, 이면지 사 용 의무)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